황해도관찰사(휘 벌)묘표

감사공 휘 벌 묘소
소재지: 연천군 미산면 아미리(장양촌)

묘 비 석


14世祖 通政大夫 行 黃海道觀察使 諱 橃 之墓
公의 휘는 벌(橃)이고 字는 군섭(君涉)이며 호는 한한당(閒閒堂)으로 靑松沈氏이다. 고려말과 조선조 초의 左政丞 靑城伯 定安公 諱 덕부(德符)와 그의 子 휘 온(溫)은 世宗國舅로 領議政에 安孝公이고 그의 子 휘 회(澮)는 익대(翊戴)와 좌리(佐理) 공신으로 靑松府院君에 領議政으로 恭肅公이고 그의 子 휘 원(湲)은 贈左贊成이며 그의 子 순문(順門)은 贈領議政이고 그의 子 휘 달원(達源)은 己卯名賢으로 贈吏曹判書인바 再堂叔 휘 泂에게 入系하였으며 公의 5代祖이다.
高祖 휘 전(銓)은 京畿監司로 贈領議政에 靑坡府院君이고 曾祖 휘 友勝은 京畿監司에 扈聖功臣으로 靑溪府院君과 贈領議政이며 祖 휘 액(詻)은 輔國吏曹判書로 諡 懿憲公이고 考 휘 광사(光泗)는 贈 吏曹參判이며 妣는 驪興閔氏로 都事 환(桓)의 女로 公은 仁祖23年 乙酉(1645) 1月 13日 辰時에 出生하여 肅宗乙卯(1675)에 增廣文科와 監試에 兩場及第한 후 부정자(副正字) 성균전적(成均典籍) 예조좌랑(禮曹佐郞) 지평(持平) 정언(正言) 해운판관(海運判官) 임피현령(臨陂縣令) 부수찬(副修撰) 지제교(知製敎) 직강(直講) 수찬(修撰) 교리(校理) 부응교(副應敎) 집의(執義) 사인(舍人) 충청도 어사(忠淸道御史) 종부시정(宗簿寺正) 응교(應敎) 보덕(輔德) 사복시정(司僕寺正) 부호군(副護軍) 승 통정대부판결사(通政大夫判決事) 병조참지(兵曹參知) 동부승지(同副承旨) 좌부승지(左副承旨) 우승지(右承旨) 辛未(1691) 六月에 忠淸道 觀察使를 歷任한 후 左承旨 長端府使와 副護軍을 거쳐 癸酉(1693) 特拜로 黃海道 觀察使를 歷任하고 致仕 肅宗 辛卯(1711) 11月 23日에 卒于正寢하니 壽가 67이다. 연천군 미산면 아미리 장양촌 미좌원(漣川郡 嵋山面 峨嵋里 長楊村 未坐原)에 葬하다.
初配位 恩津宋氏는 之明의 女로 公과 同甲인바 育1男 1女하고 辛亥 6月 初5日에 卒하니 享年이 27이며 廣州退村 先塋 卯坐原에 初葬이다가 今乙亥春에 公墓에 三位 합폄(合窆)하다. 後配位 長水黃氏는 有中의 女로 孝宗丁酉(1657) 生이고 丙申(1716) 12月 20日에 卒하니 享年이 60이며 公墓에 合窆하다. 5男 5女를 生하니 長曰 得一 生員이고 次曰 得三 生員이며 次曰 得萬이고 次曰 得九 生員이며 次曰 得兼인바 子婦와 女婿 이하는 번연(繁衍)으로 불탄술(不殫述)한다. 희(噫)라 公歿年久하여 품도품성(禀度品性)의 不傳으로 詳考 못함을 송구(悚懼)하오며 雲孫 載元이 촉여표문(囑余表文)함에 사불획(辭不獲)하여 遂爲之書하다.
光復後 乙亥 2月 日
族後孫 普光文化硏究院 相弼 謹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