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이조참의공(휘 지식)묘표

증이조참의공 휘 지식 묘소
소재지: 광주군 실촌면 수향리(석문리)

묘 표 석


公의 휘는 지식(之湜)이요 통훈대부(通政大夫) 이조참의(吏曹參議)이고 靑松沈氏이시다. 靑松沈氏의 始祖는 휘(諱) 홍부(洪孚)이시며 文林郞 위위시승(衛尉寺丞)이시고 四世祖 휘 덕부(德符)의 字는 득지(得之)요 호 허강(虛江)이며 시호(諡號) 定安이시고, 조선조개국공신(朝鮮朝開國功臣)을 사양하시었고, 청성백(靑城伯)에 封君되시었으며 의정부좌정승(議政府左政丞)이시다. 其子 7兄弟이시니 이 분들이 우리 靑松沈氏門中 各派의 中始祖이시다. 5世祖 휘 징(澄)이시고 字는 淸玉이며 仁壽府尹이다. 8世祖 휘 안인(安仁)은 가선대부경상우도병마절도사(嘉善大夫慶尙右道兵馬節度使)이다. 9世祖 휘 빈(濱)은 자헌대부 행 안성군수(資憲大夫行安城郡守)이시고, 10世祖 휘 광문(光門) 字는 顯叔이고 통훈대부 행 안악군수(通訓大夫行安岳郡守)이시며 12世祖 휘 종민(宗敏)은 字 사눌(士訥) 호 청만(淸灣)이고 증자헌대부의금부사 홍문관대제학 이조판서 행 부사(贈資憲大夫義禁府使弘文館大提學吏曹判書行府使)이시다. 문집오책(文集五冊)이 있었으나 병자년 난(亂)에 소실(燒失)되어 전하지 못했다.
公은 生員 강위흥(姜渭興)의 女를 취(聚)해서 4男을 낳으니 長은 증이조참판공(贈吏曹參判公) 해(楷)이며 次는 철() 次 근(根) 季에 훤(楦)이다. 15世祖 휘 해(楷) 字는 헌경(憲卿)이고 官은 贈吏曹參判이시다. 孫의 貴로 증직이 되시었다. 참봉 이시헌(李時獻)의 女를 취해서 3男2女를 낳으시니, 長 정좌(廷佐)는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이고 次 정우(廷佑)는 出系했고, 季는 정화(廷和)이며 첨지중추부사이다. 長女는 校理 이명준(李明俊)이고 次는 平海 황하정(黃河淨)에게 각각 출가했다. 동지중추부사 廷佐는 첨지중추부사 권석(權碩)의 女를 취해서 3男을 낳으니 長에 輔德 전()이고 次는 동(埬)이고 季 공(垬)은 出系했으며 첨지중추부사 廷和는 허택(許擇)의 女를 취해서 2男4女를 낳으니 長은 동지중추부사 광(垙)이고 次는 첨지중추부사 부(埠)이다. 女는 僉使 정의산(鄭義山), 僉知 이공겸(李公謙), 慶州 김사침(金思沉), 南陽 홍태유(洪台猷)에게 각각 출가했다. 그 후 忠南 牙山으로 落鄕해서 세거(世居)하게 되었다.
증(贈)이조참의공 휘 지식(之湜)의 3子 휘는 根이고 字는 원향(源鄕)이며 통덕랑(通德郞)이시다. 公의 6대손 휘 약문공(藥汶公)께서 西紀1810年 忠南 牙山郡 蔭峰面 月郞里로 落鄕하여 세거(世居)하였으니 그 후손들이 번성하여 靑松沈氏 청만공파(淸灣公派) 牙山宗會를 結成하여 선조의 德業을 추모천양(追慕闡揚)하며 숭조돈목(崇祖敦睦)하여 후손들이 뜻을 모아 碑를 세웠다.
西紀1998年 4月 1日
11世孫 大亞 輔植 撰
灣公派 牙山宗會 建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