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중추부사공(휘 언겸)묘지명

 

동지중추부사공 휘 언겸 묘소
소재지: 전남 곡성군 겸면 남양리(삽정)

묘 표 석


十二世祖 嘉善大夫 同知中樞府事公 諱 彦謙 墓地銘竝書
公諱彦謙字士益靑松人 麗朝文科文林郞諱洪孚爲始祖三世至諱德符門下侍中入 我朝定宗拜左相諡定安又三世而至諱璿京畿觀察使兼領集賢殿大提學 端宗朝仗節名臣號忘世亭第四子諱安智海州牧使娶南原杜洞金氏家寔公之高祖也曾祖諱淳敦寧府都正始卜居玉果濕霜村祖諱光亨中學訓導移居霽洞至今世居焉考諱錡啓功郞軍資監直長娶安東權氏叅奉芑女以嘉靖庚申生公萬曆癸卯登武科歷宣傳庚申陞嘉善大夫同知中樞府事丙寅九月二十六日考終墓兼面揷亭將旆峰下癸坐配貞夫人草溪鄭氏校尉景庬之女丁巳生戊戌正月十五日卒生三男一女長男曰民獻宣務郞次曰民覺縣監次曰民式女適鶴城君金完側有一男一女男曰民伯觀象監叅奉同中樞女適內禁衛金舜臣孫曾以下不盡錄盖公生于詩禮之家世傳忠孝其嘉言善行失於兵燹詩曰不顯惟德百辟其刑之子曰泰伯可謂至德也己三以天下讓民無得以稱焉由是觀之公之德行當時必有稱之刑之者而世無傳焉可惜嘆也世衰道微更無君子者况余不文乎終不虛負諸宗之勤遂爲之銘曰
雪山東嶽是天馬峰降此靈氣惟公是鍾霽湖孫子古家靑松壯年登武厥德是庸垂裕後裔克良允恭將旆之麓是公之封百千斯世尊祖敬宗
丁卯三月三十日
後孫 雲植 謹撰

12세조 가선대부 동지중추부사공 휘 언겸(彦謙) 묘지명병서
公의 諱는 언겸(彦謙)이요 字는 사익(士益)이며 本貫은 靑松이다. 麗朝의 文科 文林郞 諱 홍부(洪孚)가 始祖이시며 四世祖 諱 덕부(德符)는 문하시중(門下侍中)으로서 我朝 定宗때 左相을 拜任하시고 시호(諡號)는 定安이시다.
7世祖 諱 선(璿)은 경기관찰사에 집현전대제학(集賢殿大提學)을 兼領하시고 端宗朝때 절의(節義)를 지킨 名臣으로서 號는 망세정(忘世亭)이시다. 8世祖 諱 안지(安智)는 公의 高祖이신데 해주목사(海州牧使)이시며 配位는 南原 杜洞 慶州金氏시다. 曾祖 諱 순(淳)은 돈녕부도정(敦寧府都正)을 歷任하셨는데 이때부터 옥과 습상촌(玉果 濕霜村)에 거주(居住)하셨다.
祖의 諱는 광형(光亨)인데 중학훈도(中學訓導)를 지내시고 立面霽洞으로 移居하여 代代로 살아오셨다.
考의 諱는 기(錡)인데 계공랑 군자감직장(啓功郞 軍資監直長)이며 配位는 安東權氏 기(芑)의 따님이고 西紀1560年 가정(嘉靖)庚申에 公을 낳으셨다. 公은 西紀1603年 만력(萬曆)癸卯年에 武科에 올라 선전관(宣傳官)을 歷任하시고 인묘조(仁廟朝)에 가선대부 동지중추부사(嘉善大夫 同知中樞府事)에 승진(陞進)하셨으며 西紀1626年 丙寅9月26日 고종(考終)하셨다. 墓는 兼面揷亭의 將큶峯下 癸坐이며 配位 貞夫人草溪鄭氏는 校尉 경방(景쮙)의 따님으로 西紀1557年 丁巳生이며 西紀1598年戊戌 1月15日 卒하여 公과 合葬되셨다. 슬하(膝下)에 4男2女를 두셨는데 長男 민헌(民獻)은 선무랑(宣務郞)이요 次男 민각(民覺)은 縣令이요 3男은 민식(民式)이며 四男 민백(民伯)은 觀象監叅奉에 同知中樞요 長女는 무병사학성군(武兵使鶴城君) 金完에게 次女는 內禁衛 김순신(金舜臣)에게 出嫁하셨다. 公은 詩文과 禮節의 家門에서 出生하여 忠孝를 世傳하셨으나 그 가언(嘉言)과 선행록(善行錄)이 兵火로 실전(失傳)되었다. 公의 德行은 반드시 칭송(稱頌)하고 본받을 만한것이 있었을 것이나 後世에 傳함이 없으니 가석가탄(可惜可嘆)이로다. 나는 글을 못하는 사람이지만 宗會長 재수(載綉)의 請을 저버리지 못하고 외람(猥濫)되게 이 銘을 지은다.
雪山의 동악(東嶽) 天馬峯의 영기(靈氣)가 하강(下降)하여 公에게 뭉쳤다. 霽湖의 孫이요 本貫은 靑松이다. 壯年武科에 오르셨으며 그 德이 바르고 떳떳하여 後裔에게 공손(恭遜)하고 겸양(謙讓)함을 수범(垂範)하셨다. 장패봉하록(將旆峯下麓)에 公의 봉영(封塋) 있으니 이 세상 百千世에 尊祖하고 敬宗할지어다.
西紀1987年丁卯5月 日
13代孫 雲植 謹撰
14代孫 愚慶 謹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