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진사공(휘 흥원)사단비

 

진사공 휘 흥원 사단비
소재지: 김포시 양촌면 학운리 학현


維金浦之陽村面鶴雲里鶴峴案山負丑而封土爲方者成均進士靑松沈公諱興源字淸卿及其配靈山辛氏祭壇也靑松氏爲世望族在麗文林郞洪孚爲鼻祖累傳諱德符佐我 太祖官左政丞封靑城伯諡定安公生領議政溫 世宗王國舅靑川府院君安孝公生領議政澮靑松府院君恭肅公生漢城右尹瀚靑川君夷敬公祖曾以上也考曰順徑漢城府左尹靑城君 贈兵曹判書胡襄公妣貞夫人高靈申氏府使沚女 成宗癸卯生公俊茂有異禀受胡襄公命不由門蔭必得正科出身肆力于學文詞大進 中宗癸酉中進士居泮做業魏科固是分內而未遂志願不幸早世識者恨之只有一女取吏判達源之子鐩爲后通訓大夫谷山郡守 贈資憲大夫戶曹判書女歸進士黃耆老孫友聖縣令友賢訓導友信壬亂殉節于晋陽 贈兵叅友寬司禦友仁都事公與配靈山辛氏墓合兆于坡州之牛浪洞先塋下累經兵燹靑塚纍纍失其所而不傳每春秋霜露後孫之茹恨也深乃就鶴峴谷山公墓域壇而祀之如上塚儀此盖緣情起義而亦合於古人之禮也嗚呼以公茂才碩學赫世門欄小成而未得大闡以展其蘊沒而幽堂失守香火久餒此天實難諶而不能無憾者也今壇旣成矣英靈洋洋陟降有所且後仍昌熾克仁且孝盡誠於追遠之道者久툢必伸之理其在斯歟後孫相得氏謀余所以壇碑之刻感其追先之孝特書此而歸以警夫世之忘先背親者流

歲壬戌黃華節
前成均館典學 居昌 愼思範 撰


9세조 성균진사 청송심공 휘 흥원(興源) 사단비
이 김포군 양촌면 학운리 학현안산에 동북을 뒤에 두고 흙을 네모지게 모은곳은 성균진사 청송심공 휘 흥원(興源) 자 청경(淸卿) 및 그 배위 영산신씨(靈山辛氏) 제사를 모시는 단(壇)이다. 청송심씨는 세상에 名聲 높은 씨족이다. 고려때 문림랑 휘 홍부(洪孚)가 시조이시고 누대를 지나 휘 덕부는 우리 태조를 도와 벼슬이 좌정승 청성백에 시호는 정안공(定安公)이요, 공께서 영의정 휘 온(溫)을 낳으니 세종대왕의 국구(國舅)로 청천부원군에 시호는 안효공이요, 공께서 영의정 휘 회(澮)를 낳으니 靑松府院君에 시호는 공숙공(恭肅公)이요, 공께서 한성부윤 휘 한(瀚)을 낳으니 靑川君에 시호는 이경공(夷敬公)인바 조부 이상의 世系이다. 부친인 휘 순경(順徑)은 한성부좌윤 靑城君에 병조판서를 증직해서 시호는 호양공(胡襄公)이요, 모친인 정부인 고령신씨(高靈申氏)는 부사 지(沚)의 딸이다. 성종 14년 계묘에 공을 낳으니 탁월해서 남다른 자질이 있었다. 부친인 호양공의 명령을 받들어 문음으로 벼슬을 않고 정당한 과거의 순서로 출신코자 하여 학문에 열중하여 문사(文詞)가 크게 발전하였다.
중종 8년 계유에 진사시에 합격하고 성균관에서 공부를 계속하니 문과장원에 기대되던 바, 뜻을 이루지 못하고 불행하게도 조몰하니 아는이는 모두가 슬퍼하였다. 한 딸만 두고 아들이 없어 이조판서 달원(達源)의 아들 수(鐩)로 입계하니 통훈대부 곡산군수에 자헌대부(資憲大夫) 호조판서의 증직이 내리고 딸은 진사 황기로(黃耆老)에게 출가하여 손자에 우성(友聖)은 현령이요, 友賢은 훈도요, 友信은 첨정으로 임진난에 진주에서 순절하여 병조참판의 증직을 받고, 友寬은 사어(司禦)요, 友仁은 도사(都事)다.
공과 배위 영산신씨의 묘가 본래 파주의 우랑동(牛浪洞) 선영하에 합장이 되었으나, 여러번 난리를 겪는 바람에 그 곳을 잃어 전하지 못하니 매양 봄 가을 성묘철에 후손의 한이 깊었다. 이에 학현 곡산공 묘옆에 단을 모아 제사하기를 묘와 같이 하니 이 일이 대개 인정을 따라 의리에 나서 또한 고인의 예절에 합하도다. 슬프다 공같은 높은 재주 깊은 학문 세상에 빛난 문벌로서 한낱 진사에 그쳐 대과해서 그 포부를 펴지 못하고 작고하여 묘조차 잃어 향화를 받지 못하니, 이는 하늘을 믿을 수가 없어 유감이 아닐 수 없다. 이제 단이 이미 이루워져 영령(英靈)이 양양(洋洋)히 승강할 곳이 있고 또 후손들이 창성하고 인효(仁孝)해서 추원(追遠)의 도리에 정성을 다하니 오래 굴하면 펴는 이치가 이에 있도다. 후손 相得씨가 나에게 단비의 글을 부탁하니 그 추선(追先)의 효도에 감동되어 특히 이 글을 써서 보내고 또 세상의 선조를 잊고 부모를 불고하는 무리를 깨우치도다.

1982年 壬戌 황하절
전성균관전학 거창 신사범 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