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주사공파정읍종중세계비

청송심씨둔재공파 정읍종중 세계비


오호(嗚呼)라 차영주남십리허(此瀛洲南10里許)의 화용리후(化龍里後)의 좌록(左麓)인 부임지원(負壬之原)은 즉아심씨(卽我沈氏)의 세장지지야(世葬之地也)로다.
심(沈)의 관(貫)은 청송(靑松)이요 이문림랑(以文林郞)은 휘홍부(諱洪孚)이니 위상조(爲上祖)하고 시생이남(是生2男)하니 장(長)에 연(淵)은 합문지후(閤門祗侯)요 차휘성(次諱晟)은 봉익대부(奉翊大夫)요 지후공(祗侯公)이 생휘 용(生諱 龍)하니 전리정랑(典理正郞)에 추봉청화부원군(追封靑華府院君)이오. 생이남(生2男)하니 장(長)에 휘 덕부(諱 德符)는 호허강(號虛江)이오 시(諡)는 정안(定安)이며 문하시중(門下侍中)에 충의백(忠義伯)하고 입아 조(入我 朝)하야 공거제일(功居第一)이나 사훈부수(辭勳不受)하니 잉봉청성백(仍封靑城伯)하다. 정종기묘(定宗己卯)에 좌상(左相)하고 차(次)에 휘 원부(諱 元符)는 호악은(號岳隱)이며 전리판서(典理判書)다.
정안공(定安公)은 생칠남(生七男)하니 장휘(長諱)는 인봉(仁鳳)이요 도총제(都摠制)이며 차휘(次諱)는 의구(義龜)며 숭녹판사(崇祿判事)요 삼휘 계년(三諱 繼年)은 호둔재(號遁齋)며 즉아소몽조(卽我所蒙祖)로다.
사휘 징(四諱 澄)은 인수부윤(仁壽府尹)이요. 지손(至孫)에 휘 선(諱 璿)은 호망세정(號忘世亭)이며 예판(禮判)하고 기후(其後)도 승우저(承尤著)에 왈만사지원(曰晩沙之源)하다.
오휘 온(五諱 溫)은 안효공(安孝公)이요 왈공숙공 회(曰恭肅公 澮)요 왈충혜공(曰忠惠公)은 연원(連源)이요 왈문정공희수(曰文貞公喜壽)요 왈충정공 열(曰忠靖公 悅)이며 명절석덕(名節碩德)이 대부핍서(代不乏書)하다.
육휘 종(六諱 淙)은 청원군(靑原君)이오. 칠휘 정(七諱 泟)은 동지총제(同知摠制)하다.
둔재공(遁齋公)은 고려 지성주사(高麗 知成州事)타가 입아조(入我朝)에 부사(不仕)하니 태조(太祖)께서 자징시(自徵時)에 이지 기현(已知 其賢)하야 이물색(以物色)으로 방지(訪之)하나 누징부취(累徵不就)하니 종(終)에 피나(被拿)되어 명예궐(命詣闕)할세 상(上)이 특명(特命)으로 보외(補外) 나주 목사(羅州 牧使)하니 도주지일(到州之日)에 투(投) 인부(印符)하고 솔처자(率妻子)하야 은어 진원산중(隱於 珍原山中)하시다.
사재(事載)는 국사(國史)라 향장성(享長城) 양계사(良溪祠)하다.
송천 양응정(松川 梁應鼎) 공이 찬행장(撰行狀)하고 세복기조감정명(世服其藻鑑精明)하다.
생이남(生2男)하니 장휘(長諱)는 연(涓)이오 호애암(號愛菴)이며 문과(文科)로 전중어사(殿中御史)하시고 증이조참판(贈吏曹叅判)하시다. 上께서 특제(特題)로 어뢰사(御誄詞)하셨고 향양계사(享良溪祠)하다.
차휘(次諱)는 기(沂)요 문과(文科)로 학유(學諭)하시다.
참판공(叅判公)이 생휘 종하(生諱 宗夏)하고 좌승지(左承旨)요 생삼남(生3男)하니 장(長)의 휘(諱)는 근(瑾)이요 통사랑(通仕郞)이며 차휘(次諱)는 규(珪)며 충의위(忠義衛)요 계휘(季諱)는 기(璣)인데 통덕랑(通德郞)이다.
충의위공(忠義衛公)이 생삼남(生3男)하니 장휘(長諱)에 희문 부사직(希文 副司直)이오 차휘(次諱)는 희탕(希湯)이며 별좌(別坐)이다.
계휘(季諱)는 희순(希舜)인데 무후(無后)하다. 별좌공(別坐公)이 생휘 옥(生諱 沃)하니 첨중추(僉中樞)요 생오남(生五男)하니 장휘(長諱)는 응인(應仁)으로 무후(无后)요 차휘 응의(次諱 應義)도 무후(无后)요 삼휘 응예(三諱 應禮)는 이조참의(吏曹叅議)요 사휘응지(四諱應智)는 무후(无后)요 오휘(五諱)는 응신(應信)이다.
참의공(叅議公)이 생이남(生2男)하니 장휘(長諱)는 발(潑)인데 생원(生員)으로 동복현감(同福縣監)하고 생휘 성해(生諱 成海)하다.
차휘 렬(次諱 洌)이 생이남(生2男)하니 장휘(長諱)는 달해(達海)인데 선전관(宣傳官)으로 무후(无后)하고 차휘 취해(次諱 就海)는 생이남(生2男)하니 장휘(長諱)는 잠(潛)이요 남호산인(南湖山人)이라 배(配)는 진주강씨(晋州姜氏)로 이천(以天)의 녀(女)요 부군양위(府君兩位)를 당부실전(堂斧失傳)하야 설단(設壇)으로 향사우화용(享祀于化龍)하다.
차휘 항(次諱 沆)은 출후우성해(出后于成海)하야 자손(子孫)이 거부안(居扶安)하고 남호공(南湖公)이 생휘 담(生諱 橝)하니 월곡처사(月谷處士)요 配는 청주한씨(淸州韓氏)로 덕경(德慶)의 女라 墓는 화룡리후좌록(化龍里後左麓)의 호곡(虎谷)에 임원(壬原)이며 합봉(合封)하다.
생휘 여흥(生諱 汝興)은 號가 국은(菊隱)이요 壽로 동중추(同中樞)하고 자 오산(自 鰲山)에서 시거영주(始居瀛洲)하시다.
이학행저(以學行著)하고 墓는 소성면대동리백호등자원(所聲面大洞里白虎嶝子原)하다.
配는 정부인(貞夫人)으로 진주강씨(晋州姜氏)며 몽필(夢弼)의 女요 墓는 합봉(合封)하다.
생휘 당(生諱 璫)은 통덕랑(通德郞)이며 유시명(有詩名)하고 墓는 화룡리선영하임원(化龍里先塋下壬原)하다.
配는 공인(恭人)이요 언양금씨(彦陽金氏)며 진규(振奎)의 女라 墓는 합봉(合封)하다.
생휘 득진(生諱 得鎭)의 號는 모암(慕庵)이요 墓는 고창군성내면양계리후(高敞郡星內面陽桂里後)의 모당곡간원(慕堂谷艮原)하고 配는 서산유씨(瑞山柳氏)며 영태(永泰)의 女이다.
墓는 합봉(合封)하고 配는 강능유씨(江陵劉氏)요 덕수(德修)의 女라 유열행(有烈行)하고 墓는 삼합봉(3合封)하다.
생휘 영지(生諱 永之)는 호 지헌(號 芝軒)이며 이손 판윤(이손 판윤)인 의홍(宜洪)의 추영(追榮)으로 증좌승지(贈左承旨)요 이효(以孝)로 재삼강녹(載三綱錄)하다.
墓는 재정주시과교동삼군리(在井州市科橋洞三君里)의 서록(西麓)인 대봉하(大峰下)에 자원(子原)하고 配는 증숙부인수원최씨(贈淑夫人水原崔氏)로 사오(士五)의 女며 墓는 합봉(合封)하다. 생이남(生2男)하니 장휘 능구(長諱 能龜)요 墓는 화용리선영계하좌록(化龍里先塋階下左麓) 임원(壬原)하고 배하빈이씨(配河濱李氏)는 노백녀(老白女)라 墓는 합봉(合封)하다.
차휘능문(次諱能文)은 호 지촌(號 芝村)이며 이자의홍(以子宜洪)의 추영(追榮)으로 증참판(贈叅判)하고 墓는 화룡리(化龍里)의 증왕고조(曾王考兆) 차하임원(次下壬原)이다.
配는 증정부인(贈貞夫人) 조양임씨(兆陽林氏)니 처진(處震)의 女요 생삼남(生3男)하니 장휘 의홍(長諱 宜洪)은 판윤(判尹)이요 차휘 의풍(次諱 宜豊)은 통정(通政)이요 계휘 의정(季諱 宜廷)은 증가선(贈嘉善)하다. 噫라 이명문(以名門)의 유예(遺裔)가 시의난진(時義難進)으로 회적무칭(晦跡無稱)하니 기비후곤지(豈非後昆之)의 통한자야(痛恨者耶)아 부초여종제(不肖與從弟)인 민택(旻澤) 及 석택(錫澤)이요 수백형(受伯兄) 희택(禧澤)의 命으로 벌석수경(伐石樹徑)하고 약서세계(略敍世系)를 여우운(如右云)하노라.

      壬寅(1962)3月下浣
      遁齋公 17代孫 雨澤 敬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