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지(광주)

〈명환(名宦)〉
심우정(沈友正):丁酉7月에 통정(通政)으로써 제배(除拜)되었고 戊戌4월에 경상좌도절제사(慶尙左道節制使)로 이배(移拜)되었다.
심지명(沈之溟):孝宗 庚寅四月에 통정(通政)으로써 제배(除拜)되었고 辛卯에 체임(遞任)되었다.
심 총(沈 樬):甲午5月에 통정(通政)으로써 제배(除拜)되었고 乙未6月에 체임(遞任)되었다.
심지명(沈之溟):己酉6月에 가선(嘉善)으로써 다시 임명(任命)받았고 辛亥正月에 친상(親喪)을 당하여 체임되었다.
심 재(沈 梓):丙辰2月에 가선(嘉善)으로써 제배(除拜)되었고 丁巳2月에 대사간(大司諫)에 移拜되었다.
심중량(沈仲良):癸酉2月에 통정(通政)으로써 제배(除拜)되었고 同年6月에 황해감사(黃海監司)에 이배(移拜)되었다.
심택현(沈宅賢):丙申7月에 통정(通政)으로써 제배(除拜)되었고 丁酉8月에 체임되었다.
심성희(沈聖希):丁巳5月에 통정(通政)으로써 제배(除拜)되었고 戊午11月에 대사간(大司諫)으로 이배(移拜)되었다.
심리지(沈履之):壬午正月에 통정(通政)으로써 제배(除拜)되었고 癸未5月에 체임(遞任)되었다.
심진현(沈晉賢):辛亥12月에 통정(通政)으로써 제배(除拜)되었고 壬子11月에 승지(承旨)로 이배(移拜)되었다.
〈陞留守〉
심이지(沈頤之):乙卯8月에 숭정수어사(崇政守禦使)로써 유수(留守)에 제수(除授)되었고 10月에 경기감사(京畿監司)로 이배(移拜)되었다.
심로숭(沈魯崇):辛巳7月17日 부임(赴任)하여 壬午8月28日 임천군수(林川郡守)로 이배(移拜)되었다.
심리택(沈履澤):辛巳3月初1日 부임(赴任)하여 壬午6月初4日 사임하였다.
〈經歷〉
심 집(沈 諿):丙寅9月에 제배(除拜)되었고 同年10月에 파직되었다.
심 상(沈 相):己巳閏3月에 제배(除拜)되었고 庚午正月에 파직(罷職)되었으며 유수(留守)로 체임되었다.
심원해(沈源海) 심례겸(沈禮謙) 심집(沈諿) 심종직(沈宗直)
윤상윤(沈尙尹):丁丑年에 관아(官衙)에서 卒하다.
심익성(沈益聖):辛巳
심정채(沈廷采):辛酉에 래임(來任)하였다.
심득현(沈得賢):壬申에 래임(來任)하였다.
심긍지(沈兢之) 심원조(沈源祖)
〈人物〉
〔烈女〕
심 씨(沈 氏):길우철(吉祐喆)의 처(妻)요 정려(旌閭)를 命받았다.
〔관안선생(官案先生)〕
심익선(沈益善):戊申年正月에 도임(到任)하였고 同年7月 벼슬을 버리고 돌아가서 인신(印信)을 개주(改鑄)하였다.
심념조(沈念祖):辛卯年12月에 공조좌랑(工曹佐郞)으로써 래임(來任)하여 癸巳年 3月에 체임(辭任)하였다.
〈陵寢, 墓〉
심광수(沈光洙):승지(承旨)였고 퇴촌면(退村面)에 있다.
심 재(沈 梓):이조판서(吏曹判書)였고 실촌면(實村面)에 있다.
심 호(沈 浩):부원군(府院君)이었고 서부면(西部面)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