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자주하는질문


◌ 검색창에서 “이름”과 “부모”란에 姓(심)을 빼고 이름만 입력해야 합니다.

◌ 실제 이름과 족보에 등재한 이름이 일치하지 않을 때에는 족보에 등재한 이름을 입력해야 합니다.

◌ 이름으로 족보를 찾지 못하면 “본문검색”란에 자(字),호(號.), 초명(아명), 관직, 지명 등을 입력하여 찾아보십시오.
   이외 배우자 이름(또는 성씨), 생졸년도, 산소 소재지, 친정아버지 이름 등을 입력하여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 집안에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가승(家乘) 등이 있어 나의 직계 선조를 모두 알고 있는 경우에는 선조들의 이름들을 입력해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직계 선조를 모를 경우에는 직계 선조님에 대한 제적등본을 발급받아 검색할 수 있으며, 확인되지 않을 경우에는 제적등본에 조부, 증조부, 고조부 등의 형제 이름도 확인하여 그 분들의 후손이 족보에 등재되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 참고로 제적등본으로는 호적제도가 시행된 1900년 이후로만 추적할 수 있고, 조선조 말 이전의 실태는 추적이 불가합니다.

◌ 6세 11세 16세 21세 26세 31세는 6단에 등재되어 있는데, 이들 중 자녀를 새로 올릴 때에만 하권 1단으로 이월하여 등재하게 됩니다, 즉, 형제 중 미혼인 경우와 자매들은 하권으로 이월되지 않는 것입니다.

◌ 자녀, 배우자, 묘소 소재지 등 신규 등재사항은 4∼5년 주기로 일제 정리하고 있으며, 수단접수 기간은 대종회 홈페이지나 종보 등을 통해 공고합니다.

◌ 이름, 생년월일, 사망일자 등 간단한 수정이나 보완 사항은 년 중 수시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 대종회 홈페이지 “인터넷족보” 메뉴에서 추가등재 방법과 수단작성 방법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해서 보내주시면 됩니다.

◌ 기타 의문사항은 대종회 총무이사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화 : 02-2267-7857, 010-5591-0055
    - 이메일 : set217@naver.com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