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종회소식 > 공지사항
심대평 청송심씨대종회장 신년사

新 年 辭

 

존경하고 사랑하는 종친(宗親) 일가 여러분!

희망찬 2019년, 기해(己亥)년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황금 돼지해를 맞이하여 부(富)와 건강을 함께 누리시기 바라며, 우리 청송심문(靑松沈門)의 번영(繁榮)을 기원(祈願)합니다.

 

지난해 대종회는 전국 각 지・파종회(地・派宗會)와 종인(宗人)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많은 관심과 따뜻한 성원(聲援)에 힘입어 계획했던 주요사업들을 순조롭게 추진하였고, 앞으로 대종회 발전을 도모(圖謀)하기 위한 청사진 마련에도 큰 희망과 용기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올해에는 먼저, 종중의 기본 역할인 조상을 숭모(崇慕)하고 일가 간 친화와 단결을 도모하는데 더욱 힘쓰고자 합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대종회는 매년 시조할아버지를 비롯한 5처 묘소와 2단소의 춘ㆍ추시제(春ㆍ秋時祭)를 봉행(奉行)하고 있는데, 해를 거듭할수록 참례(參禮) 종인이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이런 추세가 지속된다면 머지않아 연세가 많으신 일부 종인들만 남게 되어 결국에는 종중으로서의 본분을 다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우리 문중 뿐 만 아니라 타 성씨 문중에서도 마찬가지인데 그 원인은 젊은 세대들이 종사에 전혀 관심이 없는데서 기인한 것이고, 호주제도의 폐지도 적잖은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일가 여러분!

앞으로 문중(門中)의 흥망은 젊은 세대를 얼마만큼 종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느냐는 숙제를 해결하는데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우리 청송심문의 장래를 짊어질 젊은 세대가 종사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다음 몇 가지 사업을 구상하고, 지난해에 이어 금년에 그 추진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자 합니다.

 

첫째, 장학사업의 체계적인 운용과 활성화를 위해 장학재단 설립을 추 진하고자 합니다.

 

대종회는 2013년도부터 장학사업(獎學事業)을 실시한 이래 지금까지 모두 6회에 걸쳐 404명의 고교생과 대학생들에게 3억 원의 장학금(獎學金)을 지급하였습니다.

장학재단을 설립하는 목적은 장학사업을 처음부터 새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시행되어 왔던 장학사업을 일부 보완하여 좀 더 효율적으로 운용하고자 하는데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장학금을 대종회에서 지ㆍ파종회를 통해 여러 명을 선발하여 조금씩 나눠주고 1회 단발성으로 끝냈으나 앞으로는 장학재단을 통하여 장학재원을 좀 더 전문적ㆍ안정적으로 관리하고, 특정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영재 청소년 학생을 소수 정예로 선발해 우리의 미래를 이끌어갈 영재를 키워나가기 위한 구체적 지원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장학재단 설립과 운용에 관한 사항은 교육계 전문가들과 지ㆍ파종회 등 각계각층의 의견들을 수렴하여 신중히 검토하고 있으며, 종인 여러분께서도 이에 대한 의견을 보내주시면 적극 검토하여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둘째, 현재 발행되고 있는 종이 종보 외에 대학생 등 젊은 세대의 참 여를 위해 인터넷(모바일) 종보를 운용할 계획입니다.

 

현재 발행되고 있는 종이 종보는 발간에서 배송까지 경비와 시간이 많이 들 뿐 아니라 즉각적인 뉴스 전달 등 실시간 정보 전달이 어려운 단점이 있으나, 모바일 종보는 휴대폰과 PC를 통해 대종회와 지파종회 소식, 행사, 종원(宗員) 활동, 각종 공지사항 등을 많은 종원들에게 빠르고 쉽게 전달할 수 있으며, 특히 젊은 층에 선호도와 접근성을 높일 수 있어 청장년들의 종사 참여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종보는 금년 1월부터 운용되며, 종원들이 자유롭게 글을 올릴 수 있는 커뮤니티도 운영하고, 우수작품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등 각종 이벤트를 통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숭조돈목의 실천과 일가들의 화합과 단합을 위해 “청송심씨 전국대회”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위에서와 같이 장학사업과 모바일 종보 등을 통해 젊은 세대와 소통을 강화하여 종사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도록 하는 한편, 남녀노소가 다함께 모여 조상을 숭배하고 화목을 도모하기 위한 ‘청송심씨 전국대회’를 청송에서 개최할 계획입니다.

또한 젊은 세대들이 문중의 역사를 배우고, 조상님의 발자취를 되돌아 볼 수 있는 뿌리교육을 통하여 종사에 적극 참여토록 함으로써 우리 선조들의 훌륭한 업적과 심문(沈門)의 빛나는 전통이 후대에도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일가 여러분!

우리 청송심문의 미래를 짊어질 청장년 젊은 세대가 종사에 적극적인 관심과 애정을 가질 수 있도록 다함께 격려해 주시기 바라며, 일가 여러분께서 지난해 보내주신 따뜻한 격려(激勵)와 성원(聲援)에 다시 한 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가내(家內)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己亥 元朝

靑松沈氏大宗會 會長 沈 大 平

 

뒤로가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